평택미군기지로 인한 벼 피해 농민들 애가탄다

평택시 팽성읍에 위치한 캠프험프리스(K6) 미군기지 조명등의 강한 불빛 으로 벼 성장 피해를 입은 농민들과 평택평화시민행동, 민주사회를위한변 호사(민변)는 2019년 11월 19일 오전 11시 벼 피해 현장(팽성읍 도두리) 에서 ‘미군기지 조명등으로 인한 벼 피해 농가 기자회견’을 하였다.

지난 2016년 캠프험프리스 미군기지 확장을 통해 팽성읍 도두리 일대 논 주변에 미군기지 경계 철조망과 가로등이 설치되었으며, 그 가로등의 강한 불빛으로 벼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였다.

피해 농민들은 미군기지 측에 ▶일(-)자형 빛 가리개 사용 ▶시간대별 점멸 ▶보안등의 기지방향으로 방향 전환 ▶7월~10월까지 4개월간 보안 등 가동 중지 등의 방법들을 자세히 제시하였으나 미군은 그 어떠한 제안 도 받아들이지 않고 묵살해 왔다며 분통을 터뜨렸다.

논 주변에는 미군기지 조명 등 뿐만 아니라 평택시 관할 조명등도 있는데 평택시에서는 농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가림막을 설치하였으나 미군기지 측에서는 피해 농민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오히려 철조망 근처에 경계석을 박아 대응했다고 한다.

ⓒ 김성기
ⓒ 김성기
ⓒ 김성기

기자회견에 참가한 피해 농민들은 “농민들은 들녘을 강하게 비추는 미군 가로등 빛 공해를 막아보려고 밤마다 들에 나왔으며, 가로등 빛 공해로 여 물지 못하는 벼를 보며 가슴이 무너져 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. 또한 미 군 가로등 야간 점등으로 해충이 모여들어 병충해 방재작업을 해야 했으며 빛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기관을 찾아 다녀야 해, 농민들이 겪은 정신적 고통도 상당했다.”고 토로하였다. 또한 “농사를 짓고 그 다음해를 살아가는 농민들로서는 미군기지 조명등은 모든 일상을 흔드는 것이었으며 물적 피해 뿐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져왔다. 미군은 농민들의 물적, 정식적 피해에 대해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”고 주장하였다.

한편 평택평화시민행동은 피해 주민에 대해 적극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 는 ‘SOFA 국민지원센터’의 소극적인 행태에 대해서도 지적하였다. 평 택 시민사회단체는 2014년부터 주한미군 사건사고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 을 위해 ‘주한미군 사건사고 상담센터’ 설치를 평택시와 외교부에 요구 해왔었다. 그 결과 마침내 2016년 평택에 외교부 산하 ‘주한미군 사건사 고 상담센터’가 개소되었고 사건사고 피해 주민에게 ‘주한미군 사건· 사고 관련 신속 초동 대응 및 맞춤형 지원을 실시’ 할 것이라 평택 시민들 을 기대했었다. 그러나 2019년 6월, ‘주한미군 사건사고 상담센터’는 ‘SOFA 국민지원센터’로 명칭을 바꾸고 업무도 사건·사고 상담 중심이 아니라 미군과 친선교류를 확대한다고 밝혔었다.

평택평화시민행동은 “이번 벼 피해 사건도 사실은 ‘SOFA 국민지원센 터’가 앞장서서 대응하여 미군에게 책임을 묻고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지 원을 피해 농민에게 해야 한다. 그러나 “‘SOFA 국민지원센터’는 누구 라도 할 수 있을 정도의 행정적인 절차만 지원했을 뿐, 피해 주민들에게 실 질적인 지원을 하지 못하는 ‘SOFA 국민지원센터’는 아무런 필요가 없다.” 고 주장하며, “지금 당장이라도 ‘SOFA 국민지원센터’는 피해 농민들이 제시한 가로등 대책 방안을 미군에게 제시하고 미군과 협상 자리를 마련해 피해농민들을 지원해야 한다.”고 강하게 주장하였다. ⓒ 김성기

ⓒ 김성기
ⓒ 김성기
Print Friendly, PDF & Email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